06. 작년 헤지펀드 총 300조 벌었다…TCI·시타델 최상위
도대체 왜 또 하려는 것일까
자본금 500억원이 넘는 회사는 공인회계사의 외부감사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심지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도 회계 정보를 생산해 공시한다.
조합원과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노동자의 권익은 증진된다.일반 국민이 접근할 수 있는 회계공시제도는 없다.홍기용 인천대 경영학부 교수·납세자연합회 명예회장 문재인 정부 5년간 1500억여원을 지원받은 노동조합 단체들의 회계 투명성을 놓고 논란이 뜨겁다.
회계 투명성은 회계 기준에 따라 회계 정보가 이해관계자에게 적시에 충분히 신뢰성 있게 제공되어야 한다.미국은 노조의 회계 정보를 매년 의무적으로 조합원과 정부에 보고한다.
코스피·코스닥 등에 상장된 회사의 경우 전자공시시스템(DART) 누리집에 회계 정보를 별도로 공시해야 한다.
노조는 조합원 이외에 국민에 대한 사회적 책임도 요구된다.총자산 가액이 5억원 이상인 공익법인은 공인회계사 등의 세무 확인 및 회계감사도 받아야 한다.
회계감사도 조합원에게만 공개되고.자율권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회계 정보의 공개 및 회계감사 등과 관련해 공익적 의무를 강조하는 방향에서 법제화하고 있다.
일반 국민이 접근할 수 있는 회계공시제도는 없다.kr 비영리 조직은 물론이고 자선단체·장학재단·학술단체 등 비영리 조직도 회계 정보를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한다.